▒ 밝돌법 ▒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

kuksundo_ki.jpg

 

Home 

Sitemap

www.kuksun.com

http://ekuksun.blog.me

kuksun

 

처음으로

청산선사

국선도

단전호흡

수련체계

명상법

기화법

게시판

 

 국선도 수련의 효과

단전호흡 방법

국선도가 무엇인가?

수련원리와 목적

수련과정 안내

명상이란?

 

  국선도란?

국선도란 무엇인가?

 

 

1. 국선도 개요

국선도는 민족고유의 산중 수행법으로 1967년 청산선사가 일반에 공개하였습니다.

국선도는
깊은 숨쉬기
(단전호흡, 조식법)
굴신동작
(기혈순환 스트레칭, 조신법)
마음 다스리기
(명상, 조심법)으로 이루어진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최고의 건강법입니다.

즉, 몸을 바르고(調身) 마음을 고르고(調心) 호흡을 다스려서(調息)

단전에 기운을 모으고(蓄氣) 모은 기운을 전신에 유통(運氣)시키는 수련으로서 이렇게 수련을 계속하게 되면

첫째. 몸이 건강해지고 (각종 질병이 치유됨) 기력이 증대되며
둘째. 마음이 평화로워지고
셋째. 깨달음의 지혜가 열려 궁극에는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됩니다.

선도는

종교와는 무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생명적의 양생 수련법이며 ,

단전호흡을 통한 활기찬 생명의 기운 양성으로 건강과 평화를 주는 수련법입니다.

정신수양과 육체적 건강을 함께 가꾸어 주는 선도는

신체의 균형회복과 조화를 통해 건강한 몸을 유지시켜주어 ,

병의 자연 치유와 예방은 물론 노화방지와 함께 마음의 안정까지 누릴 수 있음은 물론

지혜로운 삶을 영위하는 생활인의 수행법입니다.

 

2. 국선도란 무엇인가?

첫째 , <몸의 길>을 닦아 나가는 것입니다.

둘째 , <마음의 길>을 닦아 막힘이 없어야 합니다.

셋째 , <사람의 길>을 닦아나간다는 道란 사람이 태어나서 한평생 가야 하는 <삶의 길>을 의미합니다.

道를 닦는다는 것은

자신이 살아가야 할 길을 알고 이를 실천하며 닦아 나가는 것(定命)을 뜻합니다.

몸이 건강하고 마음의 평안도 중요하지만 사람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정명을 완수하는 뜻을 실천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는 자신의 命을 알고 이를 밝혀, 가야 할 인생의 길을 충실히 살아가는 것이 삶의 바른 길이 아닐까 합니다.

 

3. 국선도 유래

가) 오랜 역사의 국선도
국선도는 수천 수만 년 전 상고시대부터 전래되어 직접 몸으로 실행하여 체득해서 전래되어 온 비전입니다. 화랑도, 조의선인, 수사제도라는 국가적인 인재 양성법으로 1980년 이후에는 정신문화연구원, 공무원 교육원, 내무부 연수원, 삼군사관학교 등에서 정식교육 프로그램으로 채택되어 국가적 차원의 인재양성 교육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나) 경천사상을 바탕으로 한 국선도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하늘을 우러르고 자연을 사랑하여 하늘의 도와 자연의 덕을 본받아 살려고 노력해왔습니다. 자연히 경천애인을 바탕으로 한 자연 친화적인 사상을 갖게 되고 이에 순응하는 삶을 실현하기 위해 도와 자연의 덕을 본받는 수련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주를 하나의 나라로 보고 사람과 하늘이 상통하는 대자연의 길을 찾는 것에서 국선도는 유래 되었습니다.

다) 숨을 고르는 단리수행의 국선도
경천사상에서 하늘과 통하고 있는 공기를 많이 마시며 잘 조화하는 것이 하늘과 상통하므로 수행은 숨을 고르는 조식법인 단리수행으로, 호흡을 바탕으로 전신의 기를 유통시키는 법을 체득하여 자연과 상통하는 법을 깨달아 비전으로 구전전수하게 되어 실증 체험으로부터 연유 되었습니다.

라) 세상에 나타난 국선도
상고시대에서부터 이어져온 국선도의 수행전통은 삼국시대에 화랑들에게 전수 되었고, 화랑도 , 조의선인, 수사제도라는 국가적인 인재 양성법으로 널리 행해져 왔으며 조선시대를 거쳐 무현도사, 무상도사, 무운도사의 대를 이은 청운도사를 거쳐 1967년 청산선사를 통해 세상에 나타났습니다.

 

4. 청산선사는?

靑山선사는 우리 고유의 선도법인 『 밝돌법』 을 닦아 세상에 보급한 도인(道人)입니다.

본명은 高庚民이고 兒名은 한영입니다.
1936년에 태어났으며, 고향은 수원입니다.

청산선사에게 『 밝돌법』을 전수한 스승은 靑雲도사입니다.

청운도사의 스승은 無雲도사입니다.

청운도사는 청산선사가 열두 살 되던 해에 그를 데리고 깊은 산중으로 들어갔습니다.

청산선사는 청운도사로부터 민족 비전의 『 밝돌법』을 10여 년간 전수받은 뒤 잠시 하산하였다가 다시 입산하여 20여 년 동안의 긴 수행을 하였습니다.

1967년 3월 어느 날 청산선사에게 청운도사는 때가 되었으니 『 밝돌법』을 세상에 널리 알리고 돌아오라고 지시했습니다. 스승의 명을 받은 청산선사는 하산하여 17년 동안 『 밝돌법』을 세상에 보급했습니다. 그리고 1984년 다시 스승에게로 돌아갔습니다. 청산선사의 하산을 계기로 우리나라의 선맥은 다시 중흥의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우리 민족 고유의 선맥인 『 밝돌법』을 국선도라 하여 대중화하게 됩니다. 이로서 선도는 우리 사회에 하나의 대중문화로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선도가 사회일반에 널리 알려지고 보급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근세에 출현했던 우리나라 선도인(仙道人)들 중에서 청산선사 만큼 신비로운 일화를 많이 남긴 분도 드물 것입니다. 스승을 만나 선도에 입문한 일, 산중의 수행생활, 하산과 재입산 등 청산선사의 삶은 신비롭기까지 합니다.

청산선사의 수련기와 중요이론을 담은 국선도 교과서 “삶의 길”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국선도 1,2,3 권"이 있습니다.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Copyright(c)1999~현재, Ms Lee. All Rights Reserved.

idor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