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밝돌법 ▒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

kuksundo_ki.jpg

 

Home 

Sitemap

www.kuksun.com

http://ekuksun.blog.me

kuksun

 

처음으로

청산선사

국선도

단전호흡

수련체계

명상법

기화법

게시판

 

 

국선도()의 미래와 전망

국선도의 내일을 전망하며

 

   1) 정신문명으로서의 동양정신

 

현대 사회는 물질문명사회를 넘어 정보화 지식사회로 빠른 발전을 하고 있다.근대 물질문명은 산업사회를 거치면서 정보화 지식산업으로의 급속한 발전을 가져 왔으나, 정신적인 문화는 반비례하여 점점 쇠퇴화되고 인간성의 상실을 가져왔다.

그러나 다행인지 불행인지는 모르겠으나, 우리가 우리의 문화유산과 정신문명을 소홀히 하고 돌보지 않고 있을 때,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는 서구사회는 동양의 사상과 정신이 미래의 희망이라는 것을 벌써부터 인식하고, 활발한 연구와 모색을 거듭하고 소중하게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그들이 이 인간 존중사상과 우주관으로서의 정신을 동양의 사상과 문화에서 찾아가고 있음은 이미 동양의 사상들이 수 천년의 역사성을 가지고 고도의 문화와 실천원리를 터득해 왔음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아주 귀중하고 훌륭한 유산이자 정신이고 사상인 생활 실천 윤리도덕관을 가지고 있다.그 중에 하나가 정신문화와 실천규범으로서의 선도문화가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데, 이는 개전일여관으로서 윤리도덕의 극치이며, 수도행으로서의 생활 철학의 근간을 이루어 전인적이고 완성된 인간완성을 구현한다.

 

   2) 동양의 네 가지 정신문화

 

세상에는 크게 네 부류의 수련 문화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온대지방을 토대로 한 우리 민족으로부터 연원되고 발전되어온 단전호흡과 기체조와 그리고 집중과 무념의 명상을 근본으로 하는 정신문명으로서의 선도 수련 문화가 있다.

둘째는 한대지방을 중신으로 발전되어온 자연호흡과 기체조의 중국 기공문화가 있으며, 물론 중국의 남방지역인 광둥성처럼 아열대에 가까운 지역도 있다.

셋째는 열대지방을 중심으로 발전되어온 복식호흡과 명상위주의 정신문명, 그리고 종교를 중심으로 발전한 인도 요가수행문화가 있다.

넷째는 아랍지방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으면서 수 많은 종교를 창시하는 밑거름이 된 만든 수피문화가 있다.     

인도의 요가문화는 서구 식민지 지배를 받으면서 서구인들이 일찍부터 요가의 사상과 철학을 서구사회로 전파하고 과학화를 시도하였으며, 인도에서보다 서구에서 더 연구되고 발전되어 왔다. 우리 나라에서도 일부 서구 유학생들이 서구문명과 함께 요가를 들여와 우리사회에 미약하게나마 보급을 해왔는데, 인도의 정통 요가보다는, 서구화된 요가, 즉 체조위주의 요가류가 들어와 있다고 볼 수 있다.이는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수행의 의미보다는 건강을 위한 체조나 운동으로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중국의 기공문화는 1950-1960년대 공산주의 시대에 정책적인 연구와 지원에 힘입어 쉽고 간략화된 태극권을 중심으로 기공을 세계각국으로 전파하고 있으나, 중국인들의 그 폐쇄성으로 인하여 진정한 중국기공을 제대로 전하는데는 실패하였으며, 역시 체조위주의 기공만이 세계화되고, 스포츠화되어 역시, 우리 나라에도 스포츠로서의 기공만이 전해져 왔으나 근래들어 많은 교류를 통하여 중국전통 태극권과 기공이 보급되고 있다.

아랍의 수피즘은 역대 이래로 많은 종교적 지도자를 배출하며, 세계 속의 정신문명을 이끌어왔다. 하지만 현대에 들어오면서 수피즘은 요가나 태극권, 그리고 동양의 불교명상의 그늘에 가려 별로 빛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3) 깨어나고 있는 국선도

 

선도문화는 그 우수성이 요가나 기공이나 수피즘과 견주어도 결코 뒤지지 않을 만큼 꽃을 피워 왔다. 인류의 지적인 탐구와 함께 지도층의 통치문명으로 시작된 선도는 점차 민중 속으로 발전해 나가면서 많은 도인들을 배출해 냈다. 백두산족을 중심으로 발전해오면서 우리의 풍토와 기후에 잘 맞고, 우리 정서에도 잘 어울리는 민족 고유의 단전호흡 선도로 바전해왔다. 하지만 고려의 불교와 조선의 유학, 그리고 근대의 서구문명에 밀려 그 우수성의 빛을 잃고, 식민사관과 서구풍조의 그늘아래 눌려 되색되어 왔다. 더욱 가슴을 아프게 하는 것은 우리의 선도문화를 중국의 기공문화의 아류나, 인도의 요가문화의 모방쯤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아직도 있다는 것이며, 우리 것을 천시하고 소홀히 하는 문화 사대주의와 외국 것이라면 무조건 좋은 줄 아는 일부 지식층의 그릇된 가치관으로 아직까지 사이비 종교나 무속산앙 쯤으로 치부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는 알고 있다. 우리의 선도문화는 우리의 생활 속에서 깊게 뿌리를 내리며 널리 활용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고 많은 이들이 선도를 몸소 수련하며 전통문화로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선비라는 말은 선도를 수련했던 우리의 수련인들의 모습이고, '밝'이라는 뜻의 '백'자는 많은 산 이름에 붙여져 즉, 백두산, 함백산, 백운봉 등에서 알 수 있다시피 최고를 일컫는 수련터였으며, 신선봉이니, 신선대니 하는 선도문화의 뿌리는 많은 곳에서 우리 민족이 얼마나 선도를 가까이하고 함께 발전시켜 왔나 하는 것을 알 수 있게 하기에 충분한 것이다. 우리말 속에도 선도문화는 깊이 관여하고 있음을 안다. 마음을 비워라. 마음을 놓아라. 마음을 씻어라. 마음을 털어라. 마음을 밝혀라. 등 이러한 말은 선도수련 중에 나타나는 의식의 정화과정을 나타낸 말이다. 세계 어느 나라 말에 이렇게 의식의 문제를 다양하게 제대로 표현한 말이 있다는 것인가? 이는 우리의 문화 속에는 선도가 깊이 관여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제 국선도가 선도 문화의 중심에서 서서히 일어서고 있음은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과제, 이 시대가 당면한 시대적 다양한 갈등을 해결할 문명으로 선도는 다시 등장한 것이다.  

 

   4) 동양정신의 과학화

 

인도문명이 서구에 알려지면서 요가는 활발한 연구와 학문적 결실을 이루어 내기 시작했고, 인도의 각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거두며 발전을 거듭해 오고 있다. 기공 역시 공산국가 시절 국가적인 정책의 일환으로 연구하고 발전되고 통합되어 전 세계적인 프로그램으로 거듭나면서 기공의 대표격인 태극권은 단기간에 걸쳐 세계적으로 많이 보급되었다. 요가나 기공 모두가 대학에서 정식 학문으로서 연구되고 발전을 거듭하여 의료건강학으로, 정신심리학으로, 종교철학으로, 체육과학으로 실용화에 많은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늦은 감은 있으나 국선도도 이제 국선도 학과가 개설되고 많은 대학에서 국선도학으로서 새로운 연구를 시도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5) 우리의 과제와 국선도의 미래

 

이제 우리 국선도가 수련문화로서 확고한 자리를 차지하며 수많은 수련인을 배출하여 널리 보급되고 있는 이 때를 맞이하여 요가대학이나 기공대학이 인도와 중국을 대표하는 사상체계를 이루고 있듯이, 많은 대학과 연구기관이 국선도와 국선대학에 많은 지원과 관심을 갖게 될 때 우리의 선도문화는 학문적, 사상적, 철학적, 의료건강학적인 체계를 이루며 세계 속의 국선도로 거듭나게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선도는 요가와 기공과는 다른 독특한 수행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가장 오래된 역사성을 가지고 있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세계 속으로 들어 갈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선도가 세계인의 정신문명과 사상적 토대를 이루며 생명과학의 중심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게 되는 그 날을 우리가 앞당겨야 하는 것이 선도인으로서 책무이자, 가슴 뿌듯한 자부심이다.

보다 많은 젊은이들이 선도를 사랑하고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될 때, 정신문명을 선도적인 위치에서 세계 속의 선도문화로 거듭나게 되리라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국선 이명수'가 쓰고 '국선도 단전호흡'에 이를 싣다.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Copyright(c)1999~현재, Ms Lee. All Rights Reserved.

idor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