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밝돌법 ▒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

kuksundo_ki.jpg

 

Home 

Sitemap

www.kuksun.com

http://ekuksun.blog.me

kuksun

 

처음으로

청산선사

국선도

단전호흡

수련체계

명상법

기화법

게시판

 

 

호흡과 삶 

 

       우리 인생은 생리적(生理的)인 측면에서 살펴보면, 어린아이거나 청년이든 노인이든 간에 모두가 횡경막과 흉근 등의 작용(作用)으로 폐(肺)를 통하여 숨을 쉬는데 어린아이들은 아랫배를 불룩이며 숨을 쉬다가 사춘기가 되면서 감정(感情)이 풍부해져 사고(思考)가 깊게 되어 가만히 생각에 잠김에 따라 호흡이 가슴으로 뛰어 오르기 시작하며 청년시절에는 활발한 가슴호흡을 하다가 장년이 되어서는 가슴의 움직임도 거의 없게 되며 노년이 되어서는 어깨를 움직이며 호흡이 거칠고 빨라져 호흡수와 맥박수가 같게 되면 하루를 못넘기고 죽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인생이란 아랫배에서 부터 어깨까지의 호흡의 행로(行路)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 이런 호흡의 변화(變化)에 따른 우리 몸의 기운(氣運)의 행로가 있으니 살펴보면, 어린아이 때에는 기운이 발에 모여있어 한 겨울에도 맨발로 추위를 못느끼며 발을 덮어주면 차버리고 갑갑해 하며, 좀 자라서 무릎에 기운이 오르면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잔걸음질 치며 돌아다니게 되고 사춘기 때쯤해서는 기운이 하초(下焦)에 몰려 남여가 서로 그리워하게 되며 호흡이 정전(定全) 가슴에 오르게 되니 청년이 되고 장년이 되며 생을 설계하고 일을 하며, 많이 먹고 마셔가며 야망을 이루려 혼신을 다해 노력하다 황혼을 느끼게 되면 한껏 욕심을 부려 갈무리하려다 어느덧 노년을 맞아 쇠잔한 기운은 머리에 올라와 있어 생각이 꼬리를 물게 되며 끊임없는 염려와 상념으로 잠도 없게 됩니다. 건강을 잘 지킨 자는 지혜가 꽃이 피어 용기있는 젊은이들의 좋은 지도자가 되지만, 혹자는 망령을 부리다 지루하고 비참한 생애를 마치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보니 호흡에 따른 기운이 발에서부터 머리까지의 이동이 인생의 행로인 것 같기도 하고, 어떻든간에 어깨호흡을 아랫배로 머리의 기운을 발아래로 끌어내리는 것이 급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이 두 문제를 바른 호흡법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느리고 깊은 호흡에 따라 마음을 닦는 법입니다.

        어린아이는 숨은 깊지만, 폐와 심장이 완전히 성숙되지 못했기 때문에 심장의 박동이 어른에 비해 빠르고 그에 따라 호흡도 빠른데, 이런 횟수에 맞춰 호흡을 해보면 안정이 되지 않고 분주하며 항상 흥분된 상태에 있다가 상기되고 어지럽게 됨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주위에 친근히 알려진 몇가지 동물의 호흡법과 수명(壽命)의 관계를 간단히 말해보면,

 거북이가 1분에 2∼3회 호흡한다 하며 수명은 250∼300년

코끼리가 1분에 5∼6회 호흡한다 하며 수명은 150∼200년

사람은 1분에 20∼25회 호흡한다 하며 수명은 70∼80년

개가 1분에 80∼90회 호흡한다 하며 수명은 15∼25년

 을 산다고 하니 옛어른들께서도 관찰하시고 응용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처음부터 거북이 처럼 1분에 2∼3회 호흡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니까 코끼리 처럼 1분에 6회를 하다보니 5초 흡(吸)하고 5초 호(呼)가 되었고 숙달됨에 따라 거북이 처럼 1분에 3회, 즉 20초 호흡을 순조롭게 하게 되니 우리 국선도의 첫 번째 수련단계인 중기 단법(中氣丹法)의 조식수련(調息修練)과정이 됩니다.

        불수의근(不隨意筋)이자 수의근인 횡경막의 주된 운동으로 우리가 원하는 깊은 호흡을 할 수가 있는데, 이렇게 깊은 호흡을 하면 우리 인체내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 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평상시 호흡에 따른 횡경막의 상하운동폭이 2cm정도인데 이때 공기 의 유통량이 0.5리터(500cc)정도 들어오고 나간다고 합니다. 그런데 단전호흡(丹田呼吸)을 하면 횡경막의 상하움직임의 폭이 6∼8cm정도 되고 횡경막이 1cm 하향하는데 약 0.25리터 (250cc)의 공기량이 더 흡입(吸入)되기 때문에 1.5∼2리터(1500∼2000cc)의 공기량을 흡입하게 되어 우리 인체 곳곳에 필요한 산소를 항상 충분히 공급하므로 지속적인 정신집중을 필요로 하는 사무직 직장인이나 공부하는 학생들이 단전호흡을 익히면 피로함이 없이 항상 맑은 정신으로 좋은 능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 원활한 산소의 공급으로 인체내 불필요한 지방질을 연소시켜 주기 때문에 비만증이나 고혈압, 당뇨병, 지방간 같은 성인병 치유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횡경막의 활발한 운동으로 간뇌에서부터 내려온 자율신경의 줄기가 횡경막의 척추부분에 연결되어 자극을 좋게 주므로 간뇌와 중뇌의 자연치유력이 활성화되어 모든 질병으로부터 회복에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고 안정적인 심호흡에 따른 장부의 긴축과 이완작용을 도와 교감과 부교감신경의 조화가 이루어지게 되니 자율신경이 조절, 강화되기도 합니다.

        한편 깊은 호흡을 하자면 하단전(下丹田)에 정신을 집중하며 호흡을 하게 되는데, 이 의식(意識)의 집중만으로도 기혈(氣血)이 집중초점(集中焦點)에 몰려 정(精)이 충만해지는 것인데 허(虛)와 가(家)의 단순한 호흡운동에 마음을 싣다보면 일상생활에 흥분되었던 신피질인 대뇌가 쉬게 되고, 우리의 생명유지와 건강을 위한 자연치유력을 담당하는 중뇌와 간뇌가 활력을 얻어 본래 가지고 있었던 초인적인 역량을 발현하기도 하며 자연치유력이 강화되어 모든 병으로부터 회복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밖에도 자율신경의 조화와 복압의 강화로 소화흡수기능이 강화되고 배설기능이 순조로와 지며, 간(肝)과 신(腎)의 혈(血)의 흐름이 증가되어 우리몸의 모든 독소를 걸러내며 분해하여 항상 청신한 기혈(氣血)을 유지시켜 주고, 생식기능이 강화되는 등 완전한 육체의 건강을 지켜 나갈 수 있게 됩니다.

         또 그렇게 호흡이 길어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호흡이 깊고 고르게 되는데, 이렇게 하다보면 모든 심파가 가라않아 항상 평온한 가운데 모든 일에 심적 여유가 생기게 되어 매사에 진중하게 되며 깨달음의 지혜가 생기게 되어 절로 중후한 인격으로 발전되어 갑니다.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Copyright(c)1999~현재, Ms Lee. All Rights Reserved.

idor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