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전호흡 바르게 하는 방법

 

‘단전호흡’은

 

첫째, 자연스런 숨쉬기. 식(息).

 둘째, 아랫배 숨쉬기. 침(沈). 

셋째, 알아차려 숨쉬기. 관(觀).

 

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바른 ‘단전호흡’입니다.

 

 

산소는 물질로서 폐까지 들어오고, 천지기운, 즉 생명의 기운인 생기는 비물질로서 아랫배 단전까지 들어올 수 있습니다. 산소는 물질로 공간이 열려야 들어오고, 생기는 비물질로 의식을 열어야 들어옵니다.

 

 좋은 숨쉬기란?

자연스럽게 호흡하되 온몸으로 숨을 쉰다는 기분으로 깊고 풍부하게 산소를 받아들이고,

들고 나는 호흡에 의식을 집중하여 의식을 따라 생기가 활발하게 들어와야 좋은 호흡입니다.

 

폐로 산소를 깊이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전으로 기운을 받아들여 기운이 온몸으로 순환하도록 하고,

들고나는 호흡을 알아차려 의식을 깨우고 열어 내면으로 들어가 존재와 만나 지혜를 깨달아 갈 수 있어야 수행을 위한 호흡이 됩니다.

 

단전으로 받아들인 기운을 생명력이라 하고, ‘생기라 하며, ‘천지기운이라고 하고, ‘우주의 기운이라 하는데, 보통은 그냥 라고 말합니다.

 

 아랫배로 숨을 깊이 쉬라고 하는 것은?

몸을 펴고 열어 근골을 이완하여 숨이 제자리를 찾아 깊숙이 가라앉도록 하라는 뜻이고,

 

 들고나는 숨에 의식의 집중하라는 의미는?

알아차림을 통해 의식을 깨우고 열어 내면으로 들어가라는 말입니다.

 

 의식을 깨운다는 말은?

알아차림이 세밀하여 의식의 흐름이 선명해진다는 뜻이고,

 

의식을 열어간다는 말은?

의식이 또렷해지면서 의식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진다는 뜻입니다. 이는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은 물론 외부에서 내부로, 내면에서 우주로, 표층에서 심층으로, 심층에서 존재로 인식의 범위가 열려 확장되어 간다는 말입니다.

이것이 의식을 깨우고 열어가는 수행입니다. 이것이 단전호흡입니다. 이것이 민족고유의 선도수행입니다.

 

공항장애니, 불면증이니, 우울증이라 말하는 정신적인 질병도 결국 숨을 깊이 쉬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산소결핍이고, 스트레스로 인한 몸과 마음의 경직으로 나타나는 기혈의 부조화이며, 의식이 깨어나지 못하고 무의식 속에 갇혀 현재의식과 무의식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분열 상태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숨에 의식이 녹아들어 정신이 통일되면 기운이 모이면서 열기가 발생하고, 의식이 고요하면 숨도 따라 깊고 고요한 숨쉬기가 되면서 단침이 나옵니다.

고요하면 밝아 오고, 밝으면 깨어날 수 있습니다. 깊으면 흐르고, 흐르면 비워질 수 있습니다. 비워야 열 수 있고, 열어야 닿을 수 있습니다.

 

 어디에 닿나요?

심층의식에 닿고, 우주의식에 닿고, 나의 근원에 닿고, 존재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고요하고 고요한 가운데 맑고 밝게 깨어나니 적적성성이라 하고, 깊고 깊은 가운데 고요하고 고요한 가운데 깨어나니 밝아서 지혜라 합니다.

 

맑고 밝은 가운데 환하게 열리니, 없는 듯 하지만 또렷하고, 있는 듯 하여도 텅 비어서, 있고 없고를 떠났으니 진공묘유라 합니다.

 

밝게 깨어나 열고 보니 내 안에 온 세상이 가득하고, 세상에 나와 둘러보니 온 세상에 내가 가득하여라. 이걸 하나라 하고, ‘일체라 합니다.

 

이것이 진정한 단전호흡입니다.

    

    

 

 

 

Copyright(c) 1999~2020 kuksun. All Right Reserved.

Mail : ekuksun@naver.com

Mobile : 010-3008-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