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전호흡하는 방법

 

처음 입문자를 위한 호흡법

 

                처음 입문하시는 분을 위한 기초호흡법

 단전호흡은 인체공학적이고 과학적이며 체계적인 호흡방법으로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검증된 선도의 수행법입니다.

단전호흡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지만, 단전호흡만큼 함부로 남용되고 왜곡되면서 많이 변질된 것도 없을 것입니다.

단전호흡법은 수행방법 중에서 가장 쉽고 효과가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행법이 너무 쉽고 단순하기 때문에 오히려 복잡하고 어렵게 변질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어렵거나 부작용이 나타나는 호흡법이라면 단전호흡이 아닙니다. 몇 초를 마시고 얼마를 멈추고 몇 초를 내쉬어야 한다는 호흡법 역시 단전호흡과 전혀 무관합니다.아랫배가 나오고 윗배가 어떻다는 등의 호흡법도 단전호흡이 전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단전호흡은 자연호흡이기 때문에 어떤 틀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단전호흡은 제대로 바르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단전호흡을 쉽게 익히기 위한 방법

 

  1. 누워서 하는 기초 호흡

자리에 누워 양다리를 뻗어 자연스럽게 벌리고 몸을 쉽니다. 숨이 편안해질 때까지 몸을 이완하고 마음을 가라앉히고 쉽니다. 숨이 편안해지면 들고나는 숨을 구경하듯이 바라보며 느껴봅니다.

 

  숨은 코를 통해 호(呼:날숨)하고 흡(吸:들숨)하지만, 의식은 장강이나 꼬리뼈(선골) 중간부근에 집중하고, 숨이 들고 나는 것을 바라보고 느끼면서 관하여 집중합니다. 이 때 공기가 아니라 기운이 들고나는 것이니 느낌을 갖고 바라보는 것입니다.

 

 

이 때, 무리하게 힘을 주어 억지로 밀거나 많이 마시려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흡(吸:들숨)하고, 내쉴 때도 자연스럽게 호(呼:날숨)를 충실히 해서 호흡이 부드럽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호흡이 배꼽 아래 단전부근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장강혈이나 선골과 관원혈의 일직선상을 통해 숨이 들고 나는 것처럼, 아랫배 중앙을 통과하는 숨을 따라 의식의 집중이 이루어지며 점차 깊은 호흡으로 들어갑니다.

 

숨이 자연스럽고 들고나는 기운에 집중할 수 있으면, 여러 동작으로 자세를 바꾸어가면서 행공(行功)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입문자의 기초호흡법입니다.

 

 2. 내관하는 방법

 

단전호흡은 의식을 내면에 집중하여 아랫배로 기운을 받아들이는 자연의 호흡법입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에는 이것마저도 염두에 두지 않고 의식을 집중하여 아랫배로 들고나는 기운의 흐름을 바라보고 느끼면서  자연스럽게 호흡하면 됩니다.

내관이란 들고나는 호흡을 의식의 눈으로 바라보고 느끼며 알아차려가는 것을 말합니다.

즉, 보이지는 않지만 의식으로 알아차린다는 의미입니다. 단전호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이 '내관'입니다. 이를 '관한다' 하고, '의식을 집중한다' 하고, '바라본다'라 합니다. 즉, 들고나는 호흡을 따라 기운이 움직인다고 가정하고 이를 바라보고 느끼면서 호흡하라는 의미입니다.

 

 3. 하단전과 하복부 그리고 내관의 관계

 

배꼽에 양 엄지손가락을 마주 대고 수평이 되게 하여 양손의 중지를 붙였을 때 생겨나는 삼각형의 아래 검지 끝 부위 정도를 하단전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관원혈 깊은 복부 중앙 약간 뒤쪽이 하단전입니다.

하복부란 배꼽 아래 부분을 말하고, 내관이란 보이지 않지만 들고 나는 기운을 바라보고 느끼며 내부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알아차리는 것을 내관이라 합니다.

이 때 바라본다는 것은 눈을 감고 의식으로 느낀다는 것이고, 느낀다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을 바라보듯 좀 더 명확하게 알아차리라는 말입니다.

 

 4. 주의 사항

 

내쉬는 숨을 자연스럽게 하되 충분하게 나가게 하고, 들이쉬는 숨은 크게 의식하지 않고 편안하게 들어오도록 합니다.

즉, 처음에는 들이쉬는 숨은 저절로 들어오는 만큼만 들이 쉬고, 내쉬는 숨을 충실히 해야 그 반동으로 들어오는 숨(기운)도 저절로 깊어지며, 의식의 집중에 따라 점점 호흡도 깊어지고 그에 따라 아랫배의 움직임도 자연스러워 집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직되지 않도록 자연스럽게 호흡하고 힘으로 밀거나 당기지 않아야 합니다. 힘이 들어가면 기운은 생성되지 않습니다. 경직되면 자연으로부터 멀어집니다. 힘이 아니라 기운을 느끼면서, 억지로 만들어 가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하면 됩니다.

 

‘단전호흡’은

 

첫째, 자연스런 숨쉬기. 식(息).

 둘째, 아랫배 숨쉬기. 침(沈). 

셋째, 알아차려 숨쉬기. 관(觀).

 

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바른 ‘단전호흡’입니다.

 

 

    

    

 

 

Copyright(c) 1999~2020 kuksun. All Right Reserved.

Mail : ekuksun@naver.com

Mobile : 010-3008-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