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밝돌법 ▒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

kuksundo_ki.jpg

 

Home 

Sitemap

www.kuksun.com

http://ekuksun.blog.me

kuksun

 

처음으로

청산선사

국선도

단전호흡

수련체계

명상법

기화법

게시판

 

 

선도와 명상

 

사람이 이 세상에 왔다는 것은 우주본질인 하나의 성품이 물질을 부여 받아 개체화됐다는 뜻입니다. 하늘로부터 이어 받은 성품을 하늘마음이니 하늘정신이라 하고 이는 바로 본성을 뜻합니다. 이 하늘의 본래 성품을 되찾아 하늘사람이 되고자 하는 것이 국선도의 수련법입니다. 하늘마음과 하늘정신으로 거듭나는 사람을 우리는 하늘사람(人天)이라 하고, 이 하늘사람 선()자는 국선도()를 다른단체나 유사수련법과는 차별화되는 근거가 됩니다.


선도 수련은 호흡을 통한 명상법입니다.

본래 명상이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모든 행위가 중단되고 단순히 존재하는 것, 그것을 명상이라 합니다. 명상은 행할 수도 없고 연습할 수도 없으며, 내가 해야 할 것은 다만 그것을 이해하고 그 안에 존재하는 것뿐입니다.

그렇지만 초보자가, 또 늘 무언가를 해왔던 현대인이, 무위라는 명상을 통하여 하늘마음, 우주심, 성품, 자아, 참나를 이해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배라는 무언가에 의지하여 명상이라는 강을 건너 피안이라는 본성, 하늘마음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것입니다.

선도에서는 그 방편이라는 배가 바로 단전호흡이고, 강을 건넌다는 것은 행공을 뜻하고, 피안이라는 것은 바로 하늘마음을 깨우쳐 하늘사람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깨우침이란 무엇입니까?

깨어서 닫는다는 뜻입니다. 의식의 세계로부터 깨어나서 본성의 자리에 도달한다는 의미라 봅니다.

선도의 궁극의 목적은 지혜를 터득하고 깨우침의 자리에 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깨우침의 자리에 있는 자를 선인이라 하고 하늘마음, 우주심으로 살아가는 사람이라 합니다.


선도가 어떻게 하늘마음을 이해하고 본래면목을 깨우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한다면, 선도의 수련법은 호흡을 통하여 명상으로 들어가는 것이라 봅니다.

보통 선도를 수련하는 분들은 명상을 잘 모른다 합니다. 따로 명상법이니, 깨우침이니, 존재 등을 말하지 않을 뿐, 선도는 최고의 명상법인데도 말입니다. 선도 교과서인 국선도 1,2,3권의 내용 중에는 적적성성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이 적적성성은 명상의 상태를 가장 잘 표현한 말입니다. 그리고 개전일여관이나, 범아일여, 신일합일, 우주심, 천인묘합 등은 명상의 경지를 이야기 한 것입니다. 


선도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에게 많이 강조하는 이야기 중에는 어머니 같은 대지의 품에  몸과 마음을 완전히 맡기고 긴장을 푼 상태의 이완된 몸으로 대자연인 우주의 품속에 안겨야 한다는 말을 합니다.

한 방울의 빗방울이 강으로 흘러 거대한 대양 속으로 들어가 대양과 하나가 되듯, 또한 한줄기 아침 햇살이 허공을 가로질러 우주의 대양으로 흘러들어가 암흑을 환하게 밝히듯이, '나'라는 소우주가 사라져 대우주라는 전체로 화할 때, 바로 이 순간 우리는 진정한 현존, 존재, 대양, 하늘을 체험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자연의 어머니 품에 자신의 모든 것을 던지고 하늘과 하나 될 때, 우리의 모든 존재를 맡길 때, 이미 우리는 하늘마음의 본래 모습으로 투명하게 존재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명상은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것입니다.


<호흡수련 중에도 모든 행위를 중단하고 단순히 존재하라.> <생각이나 마음 또는 행공도 잊고,  집중이나 호흡도 버리고, 단 한순간만이라도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자신의 중심에 존재할 수 있다면, 완벽하게 허공이 되어 존재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명상이며, 가장 훌륭한 행공인 것입니다. 그리고 일단 그 기법을 터득하면 그런 상태에 언제까지라도 머물 수 있으며, 마침내 자유를 얻은 것입니다. 선도의 핵심이며, 하늘마음과 하나 됨이고, 우주심과 동화된 것이며, 바로 이것이 선도의 명상법입니다.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Copyright(c)1999~현재, Ms Lee. All Rights Reserved.

idor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