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밝돌법 ▒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

kuksundo_ki.jpg

 

Home 

Sitemap

www.kuksun.com

http://ekuksun.blog.me

kuksun

 

처음으로

청산선사

국선도

단전호흡

수련체계

명상법

기화법

게시판

 

 

 국선도 수련체계

 

국선도 수련과정은

입도에서부터 깨달음에 이르는 전과정,

즉, 초보에서 최고의 경지까지 수련과정을 크게 셋으로 나눕니다.

 

첫 단계를 정각도(正覺道),

두 번째 단계는 통기법(通氣法),

세 번째 단계는 선도법(道法)이라 부릅니다.

 

정각도 과정은

몸이 극치의 건강체로 변화하는 단계입니다. 막혔던 경락이 모두 열리고, 풍부한 생명력이 온몸을 원활하게 흘러서 몸이 최상의 상태로 되는 것입니다. 물론, 몸과 함께 마음과 정신도 크게 정화됩니다.

몸이 완전한 건강체로 바뀌면, 육체의 고통으로 인해 마음과 정신이 어두워지는 일이 없습니다. 어느 한 경락, 한 개의 혈(穴)이라도 기운의 흐름이 순조롭지 않으면, 그로 인해 마음과 정신의 조화가 깨지기 쉽습니다. 또, 단(丹)이 형성되어 모든 경락과 혈이 완전하게 열려야 무한한 우주의 생명력과 진정으로 합류하게 됩니다.

 

통기법은

고도의 정신수련입니다. 정각도 단계에서도 마음과 정신을 닦고, 또 그래야 몸도 빨리 좋아지지만, 통기법 단계에선 더욱 높은 차원의 정신수련을 합니다. 이 단계에서 한 차원 높은 정,기,신의 통일도 이뤄집니다.

통기법 수련은 깨어있는 의식 뿐 아니라, 잠재의식까지 정화시키는 수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잠재의식까지 순수하게 정화돼야 우주와의 참된 합일도 가능합니다.

  

선도법 수련은

우주(하늘)와 하나 되어 선인의 경지에 이르는 수련 단계입니다. 깨달음을 완성하고 하늘의 섭리에 합류하여 존재하며, 정명(定命)을 완수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의 수련입니다. 이 수련을 마친 이가 참 도인(道人)이며, 선인이고, 모든 수행자들에게 수행의 바른 길을 밝혀 줄 수 있는 참 스승입니다.

  

국선도의 수련법은

이렇게 수행의 첫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까지 완전한 체계를 갖췄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수련 과정을 몸소 체득하신 스승님들께서 만여 년 동안 도맥(道脈)을 이어 오셨습니다.

  

◆수련단계

 

기혈순환유통법, 기초호흡, 중기단법, 건곤단법, 원기단법, 기신법.

 

1.기혈순환유통법

  

    오랜 세월 선인(先人)들께서 산중고행(山中苦行)으로 체득하여 자연의 도리와 인체의 생리에 합치되도록 하는 기혈순환법(氣血循環法)이자 기혈유통법(氣血流通法)이 있으니, 이는 일반적인 맨손체조(體操)나 근골운동(筋骨運動)과는 동작(動作), 구성(構成), 호흡방법(呼吸方法), 마음자세 등에서 현격하게 다른 것입니다.

 

   따라서 보통의 운동과 같이 생각하여 성의 없이 동작을 마음대로 변형하거나 순서를 바꾸어 행하게 되면 본래의 효과가 나오지 않는 것이니 한동작 한 동작 성심(誠心)으로 공(功)을 들여 해나가야 합니다.

 

  국선도의 수도 중 육체적 기혈순환(氣血循環)과 조신(調身) 그리고 정신적 통일을 하는 가운데 근골(筋骨) 기육(肌育)과 각 정독맥 신경(靜動脈 神經)등이 강화와 원활을 기하기 위하여 호흡 전과 호흡 후에 행하는 기혈 순환유통법은 전신(全身) 기혈(氣血)을 원활히 하여 주도록 도와주는 것이므로 반드시 하여야 되는 동작입니다.

 

   그리고, 국선도 기혈유통법은 서양운동처럼 뼈를 중심으로 해서 근육을 바로 잡는 것이 아닙니다. 근육과 인대를 조절하고 경근(經筋)을 발달시키며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체형을 바로잡는 정체운동(正體運動)입니다.

 

  경근이 활성화되고 운기가 제대로 이뤄져서, 위약했던 근육이 활성화되어 뒤틀린 뼈들이 자연스럽게 바로 잡히게 되는 것입니다. 기혈유통법의 바른 요령은 깊은 심호흡을 하고, 움직이는 부위로 의념을 집중하고 근육과 경락에 따라 기운을 유기(流氣)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나 초보자는 호흡에 상관없이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데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아직은 호흡이 깊지 않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아주 부드럽게 하나--둘, 하나--둘, 이런 속도로 천천히 기운이 단전에서 발끝까지 쭉 가고, 당기고, 기운을 운기시키면서 동작을 해보시면 금방 터득할 수가 있습니다. 곧 동작과 호흡과 의식의 조화가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준비, 정리운동[氣血循環流通法] 방법

 

    국선도는 자연과 하나되는 수련이기에 절대 자연스러움을 잃어서는 안됩니다. 그러므로,

(1) 절대 무리하지 마십시오!

(2) 준비운동이나 정리운동은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이 아니라,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어 기혈이 잘 순환되게 하는 운동입니다.

(3) 완벽하게 하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4) 스스로 자신의 병이나 취약한 부위를 염두에 두고 수련하시기 바랍니다.

(5) 운동하는 부위에 마음과 생각을 두시고, 마음으로 전신을 살피면서 자신의 몸에 정성을 들여야 합니다.     

  

2.기초호흡

  

  보통 사람들은 아주 건강한 사람일지라도 일상생활에서 폐활량을 30%도 활용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폐활량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초호흡의 첫번째 목적입니다.

 

  보통 성인이 숨을 쉴때는 횡경막이 1.5cm정도 하향해서 500ml의 공기가 들어오고 다시 나간다고 합니다. 그런데 단전호흡을 제대로 하면 6~8cm정도 횡경막이 하향해서, 보통사람들보돠 4~6배 많은 양의 공기를 흡입하게 됩니다.

 

  그것은 우리가 천천히 숨을 쉬지만 폐의 전량을 활용할 뿐 아니라, 들어마시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렇게 숨을 들이쉬게 되면 한번을 들이쉬더라도 우리 인체 곳곳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기 때문에 세포가 활성화되고 신진대사가 촉진됩니다.

 

  두번째는 복압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현대인은 물질문명의 발달로 생활은 편한해졌으나 그로 인해 운동을 적게 하게 되고, 복잡한 사회구조와 문화의 이기로 머리는 복잡해지고 스트레스를 받기때문에 기운이 상기됩니다.

 

   기운의 중심이 아랫배에서 가슴, 머리로 올라가니 복압은 자연히 풀리게 되어, 장부가 제대로 기능을 발휘할 수 없어 허약해지고 모든 병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단전호흡을 통해 횡경막 운동을 활성화하여 복압을 증대시키고, 장부의 기혈순환을 원활케 하여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심리의 안정입니다. 동양의학에서는 거의 모든 병이 마음에서 온다고 합니다. 현재 너무나 복잡한 환경과 사건들로 마음이 쉴새 없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기운이 뜨면 동시에 마음도 함께 뜨는데, 단전호흡을 하므로써 깊은 호흡과 함께 머리와 가슴의 답답했던 압력이 아랫배로 내려오니, 기운의 중심이 잡힙니다. 동시에 마음이 제 자리를 찾으므로, 자연히 마음이 안정케 되며 모든 신체 기능이 활성화되는 것입니다.

 

  우선 가슴을 펴고 폐활량을 충분히 활용하여 호흡해야 하는데, 주의할 것이 보통 사람들은 아랫배로 호흡하지 않고 가슴호흡을 했기 때문에 횡경막이 경직되어 있거나 무기력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성인이 평상시 호흡할 때 횡경막의 상하운동 폭이 1.5cm정도인데, 병약한 사람들은 횡격막이 둔화되어 있기 때문에 호흡에 따라 횡경막이 잘 움직여지지 않습니다.

 

  이런 상태인데 호흡을 갑자기 아랫배로 끌어내린다면 배에 무리한 힘을 가하게 되고, 이것이 습관화되면 결국에는 횡격막과 늑간 등의 호흡에 관여하는 근육의 부조화로 이상을 초래할 수 있으니 호식을 위주로 배꼽을 중심으로 하는 호흡법부터 익혀서 자연스럽게 단전호흡으로 이끌어 나가야 됩니다.

 

  비경(청산)선사님께서 펴내신 <국선도>1권 198쪽을 보면 '도장에 들어오면 단전행공법이 시작되기 전에 마음의 자세와 호흡의 자세가 바로 설 때까지 적어도 일주일 이상 수련시킨다'라고 쓰여 있습니다. 이런 입도과정 중 단전호흡으로 이끌기 위한 과정을 기초호흡 과정이라 합니다.

  

3.중기단법

  

  기초호흡과정을 잘 마치고 단전호흡을 순조롭게 하게 되면, 토단법(土丹法)이란 별명을 가진 중기단법을 수련하게 되는데, 어느 단법과 마찬가지로 동작과 호흡이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자신에 맟춰 해야 하는 대 원칙하에, 흡식(吸息)에 따라 하늘로부터의 밝은 빛이 심장의 열기를 합해 하단전에 내리어 지기(地氣)와 상합(相合)케 하는 그곳이 무심(無心)의 자리입니다.

 

  머리(상단전)를 어지럽히는 모든 걱정과 잡념들이 자연히 사라지게 되고, 또 호식(呼息)을 통해서 체내에 있는 탁기를 배출하게 되니 지기(地氣)가 스며들어 천기(天氣)를 맞게 되는 순환에 따라 신수(腎水)가 감응하여 수기(水氣)가 상승케 되고, 입천정 속과 어금니 사이 그리고 혀 아래 양 신규를 통해 옥천(玉泉)이 분출되어 화기(火氣)를 감싸내리고 입안에 달콤한 향기를 느끼게 되는데 이는 체내에서 수승화강(水昇火降)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중기단법만 정성껏 수련해도 건강은 지킬 수 있습니다. 편안하고 깊은 안정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기능이 좋아져서 위장은 비어 있는 있는 시간이 많게 됩니다.

 

  위가 막히면 머리도 막히고 머리가 풀리면 위도 뚫린다는 말이 전해오듯이, 중기단법을 제대로 수련하면 소화가 잘되고, 마음이 안정되며, 머리가 쉽게 맑아지고, 몸 전체의 기혈순환이 좋아져 몸이 가볍고, 치우치지 않는 판단력이 생겨 매사에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기초호흡이 참으로 중요함을 다시 밝히는 것은 단전자리를 제대로 잡고 호흡하는 법을 깨우치지 못하고 중기단법에 올라가면 나타나는 동작에 신경을 더 쓰게 되어 호흡이 흩어지기 쉽기때문입니다. 중기단법 수련은 또 한편으로는 건곤단법 수련을 위한 예비과정이니, 중기후편에서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20초 호흡을 한 후에 넘어가기를 권합니다.

 

  20초라는 시간이 어느 기준이 되는 것은 아니나 큰 질병이 없는 자는 누구든 무리 없이 자연스럽게 해낼수 있으며, 거북이처럼 20초 호흡하는 것이 우리 인체 내의 위의 운동수(1분에 3번 정도 움직임)와 맞게 되어 깊은 안정에 들어갈 수 있고, 또 우리의 생활 가운데 평상 호흡이 되기 때문입니다. -국선도 강해 p195~197 중기단법은 국선도 단전행공의 첫 단계로, 몸과 마음과 정신의 중심인 중기를 튼튼히 하여 12경 유통이 원활하게 되도록 구성되어 있는 단법입니다.

 

  중기단법은 숨을 마시는 시간과 내쉬는 시간을 고르게 하되 자연스럽게 동작에 맞춰서 합니다. 丹法이란 단전행공법의 약칭으로, 단전을 중심으로 심호흡을 함으로써 단전을 단련시키는 법을 이르는 말이며, 行功이란 단전의 힘으로 굴신동작을 하는데 그 굴신동작의 형태를 말합니다.

 

  중기단법 동작은 오행의 원리에 따라 10가지 법이 있어 50가지의 다른 동작이 있습니다. 행공의 원칙은 정중행공(靜中行功), 몽중행공(夢中行功)입니다. 꿈에서 움직일 때는 내 의지와 상관없이 아주 천천히 움직이는 것처럼, 동작을 한다는 생각도 없이 氣의 흐름에 따라 몸이 움직여 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몸을 움직여 가며 호흡을 하는 행공의 큰 목적은, 그 자체로 유기(流氣)가 되기도 하지만 좀더 자유로운 기혈유통을 위해 경근(經筋)을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우리가 수련 중 의식의 집중에 의한 호흡이 축기를 위함이라면 축기는 운기(運氣)를 위함인데, 경근이 잘 발달되지 않으면 氣의 순환이 순조롭지 못하기 때문에 기력(氣力)이 증진될 수 없으므로 행공수련이 꼭 필요한 것입니다.      

  

4.건곤단법

  

     水火丹法이란 별명을 가진 乾坤단법은 우주적인 입장에 서서 우주의 생성원리에 따라, 하늘기운과 땅의 기운이 몸 안에서 조화롭게 작용하여 생명력을 충일케 하는 단법입니다.

 

    건곤단법의 구성은 十干과 十二地支로 되어 있으며 도합 22의 글자 자체가 天地氣運의 흐름과 변화의 모습을 따른 것이고, 우리의 행공자세도 글자의 모양에 따라 天地氣와 相合케 했습니다.

 

    이런 丹法의 원리에 따라 수련할 때 자연스럽게 天地의 氣와 同化되어 대자연의 품에 순화될 수 있는 것인데, 행공을 따라하지 않는다든지, 氣의 흐름도 모르며 마음대로 동작을 바꿔 한다든지 하면 氣가 몸에 순화되지 못하기 때문에 工夫에 진전이 없는 것입니다.

 

   중기단법은 12경 유통이 원활해지도록 행공체계가 구성되었고, 건곤단법(乾坤丹法) 은 임독유통이 되는 데 도움을 주도록 구성된 단법입니다. 임독유통이 되려면 어떤 돌아가는 기운을 실제로 느껴야 합니다.

 

    제대로 수련하여, 오장육부에 정(精)이 충만하여 丹田에 기운이 쌓였을 때는 뚜렷하게 움직여질 것 같은 기운이 느껴집니다. 그렇게 기운이 뚜렷하게 형성되어서 건곤단법(乾坤丹法)의 신법(申法)의 임독유통을 비롯해서 14경 유통이 자연적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심신(心腎)경락의 바른 기운은 나를 버리는(비우는) 마음입니다. 이런 마음일 때 경락은 더욱 정화되고 활성화됩니다. 모든 걱정, 근심을 대자연에 맡기고 편안하고 고요한 마음을 지니면 임맥(任脈)이 열립니다.

 

    자신을 되돌아 보고, 오욕칠정(五慾七情) 등을 깨어 살피는 마음은 독맥을 정화시키고 조화롭게 하니, 적적함은 임맥, 성성함은 독맥을 여는 마음입니다.   

 

5.원기단법

  

    천지만물의 생성변화 원리를 道라 한다면 도가 구체화된 것이 氣라 할 수 있습니다. 氣는 파동이며 만물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물질이 되는데, 이를 元氣라 합니다

 

    우리 인체도 생명을 갖게 될 때, 다른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그 어떤 氣보다 더욱 정미한 氣로써 진동수가 많은 元氣가 모여서 사람이 된다 합니다. 이런 元氣도 사람이 성장함에 따라 쇠진되어 가는데 호흡과 섭생 등으로 자연에 충만도어 있는 천지의 원기를 흡취하여 補氣하고 蓄氣하여 활력있는 건강체를 지켜 나기기 위한 行法이 元氣丹法입니다.

 

    이를 위해 우선 마음을 열어 우주의식과 하나가 되어야 하고 몸을 열어 천지의 원기와 우리의 원기가 합하고 하나가 되어 골고루 유통될 수 있도록 천도성에 맞추어 수련해야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아는 것처럼 元氣丹法은 360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1년을 360일로 보고 매일 변화하는 자연의 기운에 순응한다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옛 어른들은 1500년경 코페르니쿠스에 의해 지동설이 밝혀지기 전까지는 해가 지구를 중심으로 도는데 한 바퀴 도는 것을 1년이라 생각했습니다.

 

    또 달의 모양이 변화하는 것을 관찰하여, 보름달에서 다음 보름달 즉 15일에서 다음 15일 까지를 한 단위로 해서 1개월이 생겨났고, 이 같은 달의 운동이 12회 반복되면 같은 계절이 되는 것을 보고 1년을 파악했으며 해(日)의 수를 계산해 360일이 정해졌다 합니다. 이렇게 해와 달과 지구의 운동에 따른 자연의 변화를 관찰해 절기와 절후가 정해졌고, 이런 자연적인 변화에 따른 기운의 흐름에 우리 몸을 잘 적응하고 받아들이기 위해 음양오행의 원리와 우운육기 작용을 응용해 원기행공 단법이 구성된 것입니다.

 

    원기는 단순한 陰이나 陽의 기운도 아니고 血도 아니며 물도 아닙니다. 반드시 水火陰陽이 合實한 氣血의 기운을 원기라 합니다. 원기는 水火의 陰陽 두 기운이 잘 조화되고 균형을 이룬 것으로, 만약 조화와 균형이 깨지면 병이 되고, 원기는 쇠약에 치우쳐져서 극도로 쇠하면 사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원기가 진실하면 만병이 스스로 사라지고 건강하게 되어 고귀한 인품을 갖춘 의로운 품성자가 되는 것이니, 원기단법의 중요성은 두 말이 필요치 않은 단전행공법입니다.

 

    중기단법에서 중심을 찾고, 건곤단법에서 天地的 고행을 닦고, 원기단법에서 천지의 元氣와 吾人의 元氣를 합일시켜야 되는 것입니다.

  

6. 내기전신행법 (기신법)

  

국선도 외공 성격인 기신법은

장부의 한곳 한곳을 따로 따로 강화시켜주는 운동입니다. 이 기신법은 정각도 단계에서는 기신법이라 하며, 진기단법이상에서 하는 천화법이 있습니다. 기신법은 오행 맞추어져 구성되어 있으며, 천천히 움직이면서 이 동작을 하면 12경락을 원활하게 되고, 하단전의 기운이 각 장부에 유기되어 장부가 활성화됩니다.

 

기신법은 호흡에 맞춰 동작을 하고 흡 하면서 단전으로 깊은 기운을 마시고 멈추면서 그 기운을 온 몸으로 퍼져 나가도록 하여 운기하고 호 하면서 몬 몸으로 뻗어 나갔던 기운을 다시 단전으로 모으는 독특한 수련법입니다.

기신법의 이러한 호흡법과 동작은 행공으로 이어져 활성호흡 또는 가열찬 호흡으로 이어져 몸의 기운을 활기차게 합니다.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Copyright(c)1999~현재, Ms Lee. All Rights Reserved.

idor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