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밝돌법 ▒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

kuksundo_ki.jpg

 

Home 

Sitemap

www.kuksun.com

http://ekuksun.blog.me

kuksun

 

처음으로

청산선사

국선도

단전호흡

수련체계

명상법

기화법

게시판

 

 

 국선도 수련내용

  

 ◆국선도의 다섯가지 수행원리

국선도의 수행법은 크게 다섯가지 원리로 이루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 기지개 켜기

     2. 굴신운동

     3. 단전호흡

     4. 명상 (깨어서 바라보기)

     5. 비우기

 

 

첫째, 기지개는 행공의 기본입니다.

기지개란 기를 열어주고 펼쳐준다는 의미인데

기를 활짝 열어 온 몸으로 펼쳐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는 뜻이며

수련의 처음부터 시작하여

모든 체조와 행공법에, 기신법과 입단공, 그리고 마무리 정리운동에까지

기지개가 들어가 있어 중요한 행공원리입니다.

 

둘째, 굴신운동은 행공의 근본입니다.

굴신이란 몸을 움직임에 있어

근육의 이완과 긴장을 통해 근골을 바로잡고 강화시켜주며

기혈 순환을 돕기 위한 방법으로서,

몸을 늘려주고 오무려주는 것을 반복하면서

경직을 풀어주어 긴장을 해소하고,

근골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줍니다.

국선도에서는 기혈순환유통법은 물론이거니와

행공동작들도 굴신운동의 조화를 통하여

기혈순환을 돕고, 긴장을 완화해주며 근골을 강화 시켜주는

무리함이 없는 효과적인 운동법입니다.

 

셋째, 단전호흡은 국선도의 중추라 할 수 있습니다.

국선도의 모든 동작과 행공법은

호흡을 도와주기 위한 것이라고도 할 수 있겠는데

물론 깊고 편안한 호흡이면서 활력을 주는

단전호흡이 국선도의 핵심이며 정기신 삼단전 이단호흡이라는 것입니다.

 

넷째, 명상은 필수요건입니다.

국선도의 수련법에서는

명상이라는 말은 거의 쓰지 않고 있으나

명상은 모든 수행법의 뿌리라고 할 수 있으며

국선도에서는 단지 말을 바꾸어

"의식을 모은다" 또는 "단전에 의식을 연결하고 단전으로 듣고 단전으로 말하라"

이렇게 다르게 표현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국선도의 명상을 한마디로 잘 표현한

"적적성성"은 명상의 핵심을 잘 말해주고 있는데

명상이란 한마디로 깨어서 바라봄을 말하며,

모든 행위와 의식의 상태를

주시하고 알아차려서 생생히 깨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체조나 행공 중에, 그리고 입단공에서 기화법에까지

"항상 주시하고 알아차려서 깨어 있으라"는 것입니다..

 

다섯째, 비움은 결실입니다.

비움은 국선도의 열매라 할 수 있는데,

수련이란 궁극적으로 이러한 모든 것들을 비워야 하는 것입니다.

호흡도, 집중도, 그리고  나 자신도 사라져야 하는데,

허공이 되고, 텅 비워질 때 깊은 경지로 들 수 있고  

더 높이 오를 수 있고 우주와 하나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국선도의 최고 경지를 무진, 진공이라 했던가 봅니다.

비움 !

비워야만 새로운 것을 담을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

비움이 있어야 지혜의 열매를 수확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듯 하나 제일 어려운 공부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서양운동학적 내용

국선도를 서양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1. 스트레칭,

     2. 유산소운동,

     3. 정신집중과 이완,

     4. 마음의 안정으로 대비될 수 있다 하겠습니다.

스트레칭: 국선도의 기지개와 굴신운동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스트레칭의 정수입니다.

유산소운동: 단전호흡은 폐를 활성화 시켜주고, 마라톤이나 에어로빅 보다도 훨씬 효율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정신 집중과 이완: 호흡을 하기위해서는 정신을 집중하게 되는데, 이는 또한 집중에서 벗어나기 위한 집중이며 깊은 경지로 들어 가기 위한 문이 되고, 이는 가장 효과적인 몸과 마음의 이완 상태가 됩니다.

마음의 안정: 스트레칭을 통하여 몸의 긴장을 해소하고, 정신의 집중 및 이완을 통해서는 심리적인 긴장을 해소하고 마음의 평안을 가져옵니다.

 

  ◆수련의 외적인 내용

 

     1.기혈순환유통법(준비운동) →   

     2.단전행공 →

     3.기혈순환유통법(정리운동) →  

     4.기신법, 기화법(외공) →

 

   국선도 수련은 약 한시간 이십분 (80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 기혈순환유통법인 준비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 준비운동은 서양운동처럼 뼈를 중심으로 해서 근육을 바로잡는 것이 아니고, 근육과 인대를 조절하고 경근을 발달시켜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체형을 바로 잡는 정체운동입니다.

 

   이 준비운동은 몸을 부드럽게 풀어주어 기혈이 잘 순환되게 하는 운동입니다. 이 운동을 하실 때에는 운동하는 부위에 마음과 생각을 두시고, 마음으로 전신을 살피면서 자신의 몸에 정성을 들여야 합니다

 

   두 번째로 준비운동이 끝나면 행공이 있습니다. 국선도 수련의 특징은 이 행공에 있는 데, 다른 단체와 달리 국선도에서는 여러 가지 행공을 하면서 수련을 합니다. 예를 들면 중기단법 전편을 하시면 25개 동작을 하시면서 단전호흡을 하셔야 하며, 이 행공을 하시면 12경 유통이 원활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는 물론 호흡을 하고 있지만, 우리는 수련을 통해 폐꼭대기에서 하는 호흡을 점점 더 아랫배 하단전까지 내려 우리가 정말 바라는 호흡에 들어가 무념무상에 들어가실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 행공이 끝나면 정리 기혈순환유통법인 정리운동이 있습니다. 이 운동은 준비운동과는 달리 단전행공을 마친 후에 전신 기혈을 원활히 하여 주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기운을 우리 몸에 골고루 보내주는 운동입니다.

 

   네 번째로 국선도 외공 성격인 기신법과 기화법을 하게 됩니다. 기신법은 장부의 한곳 한곳을 따로 따로 강화시켜주는 운동입니다. 이 기신법은 정각도 단계에서는 기신법을 하게되며, 진기단법이상에서는 천화법이 있습니다. 기신법은 오행 맞추어져 구성되어 있으며, 천천히 움직이면서 이 동작을 통하여, 12경락의 기혈이 원활하게 되고, 하단전의 기운이 각 장부에 유기되어 장부가 활성화됩니다. 기화법은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주고, 기혈의 원활한 유통을 위하여 근골을 강화하고, 기운의 흐름따라 기운을 다스리는 수련법으로 기운을 강화시켜 줍니다.

 

 

 

 ◆수련의 내적인 내용

      1. 행공- 몸수련(조신)

     2.. 호흡- 숨수련(조식)

     3.  의식- 맘수련(조심)

 

정,기,신, 상,중,하 삼단전을 함께 닦는 우리 국선도 수련은 조신, 조식, 조심 수련으로 이뤄졌습니다.

 

의식수련은 맘과 정신을 닦는 수련입니다.

호흡수련은 숨을 고르는 것입니다.

행공수련은 몸을 골고루 조화롭게 움직여 주는 수련입니다.

 

마음과 정신을 닦아 조화로운 성품이 되는 것을 조심(調心)이라 합니다. 좋은 호흡, 바른 호흡을 하는 것을 조식(調息)이라고 합니다. 또, 몸을 골고루 잘 움직여서 조화롭게 만 드는 것을 조신(調身)이라 합니다.

 

조심(調心), 조식(調息), 조신(調身)은 긴밀하게 상호작용을 합니다. 조심(調心)이 잘되 면, 자연히 조식(調息)도 이뤄집니다. 조식(調息)이 되면 조신(調身) 또한 잘 됩니다.

 

거꾸로, 조신이 잘 되면, 조식, 조심도 잘 이뤄지며, 조식이 잘 되면 조심, 조신도 잘 됩니다. 그래서, 국선도 수련은 맘수련, 몸수련, 숨수련을 같이 합니다.

 

 

1.행공수련, 조신(調身)

 

    사람의 몸은 생명력이 충만하고, 이것이 골고루 잘 흐를 때 건강해집니다. 생명력의 흐 름이 매우 중요합니다. 생명력이 충만해도 그 흐름이 잘못되면 병을 얻습니다.

 

   생명력이 흐르는 통로를 경락(經絡)이라 부릅니다. 경(經)은 경(經脈)의 준말인데, 몸의 아래 위로 흐르는 생명 기운의 통로입니다. 락은 낙맥(絡脈)의 준말인데, 몸의 좌우로 흐르 는 생명력의 통로입니다. 또, 경맥과 낙맥의 교차점을 혈(穴)이라 부릅니다.

 

  경락은 하단전을 중심으로 머리에서 발끝까지 온몸에 뻗어 있습니다. 하단전은 모든 경 락의 뿌리입니다. 또, 하단전의 중심에서 각 경락으로 흐르는 생명력이 교류합니다. 경맥 중에는 오장육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12개의 경맥이 있습니다. 이들을 12정경 (正經)이라 부릅니다. 12정경 중 어느 한 경맥에 생명력이 너무 강하게 흐르거나 약하게 흐 르면, 그 경락과 연관된 장부가 상합니다.

 

   생명력은 모름지기 모든 경락에 골고루 조화롭게 흘러야 좋습니다. 국선도의 행공은 각 경락에 생명력이 아주 이상적으로 잘 흐르도록 만드는 몸놀림입니다. 근육 골격운동인 일 반 체조와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국선도 행공을 하면, 생명력이 모든 경락으로 잘 흐를 뿐 아니라, 경락의 근(筋)이 튼튼 해집니다. 경락이 튼실해야 풍부한 생명력이 제대로 흐를 수 있습니다. 또, 큰 기운(생명 력)을 얻어도 경락이 허약하면 흩어져 달아나기 쉽습니다.

 

  중국 선도, 인도 요가에도 행공이 있습니다. 그런데, 국선도 행공은 중국선도나 요가의 행공보다 훨씬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행공입니다. 몸에 생명력이 충만해져 가는 정도에 따라, 그 기운에 알맞은 행공법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단계의 행공법이 있어, 생명력 이 충만하게 형성되는 과정에 맞춰서 효율적인 수련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행공법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2.호흡수련. 조식(調息)

 

    행공수련의 목적이 생명력의 원활한 운행(運行), 운기(運氣)에 있다면, 호흡수련의 목적은 운기(運氣)와 함께 축기(蓄氣)에 있습니다, 축기란 우주의 기운을 풍부하게 받아 생명력을 충만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호흡을 잘 하면, 생명력이 조화롭게 흐를 뿐 아니라, 생명력도 충만해집니다. 또, 마음과 정 신도 밝아집니다.

 

    모든 생명은 숨을 쉽니다. 살아 있다는 것은 곧 숨을 쉬는 것입니다. 호흡은 생명활동 의 기초입니다.

 

    사람은 호흡을 통해서 몸에 필요한 공기와 함께 생명력을 얻습니다. 생명활동에 쓰여지 는 기운을 음식물과 호흡을 통해 얻는 것입니다. 또 음식물에서 얻어지는 생명력을 지기 (地氣), 호흡으로 얻는 생명력을 천기(天氣)라 부릅니다.

 

    우주에는 무한한 생명력이 있습니다. 이 우주의 생명력이 호흡을 통해 몸 안으로 들어 옵니다.

 

    지기(地氣)는 특별히 잘 먹거나, 특별하게 못 먹지 않는다면 사람에 따라 별 차이가 없습 니다. 한데, 호흡으로 얻어지는 천기(天氣)는 다릅니다. 호흡이 어떠냐에 따라 사람마다 천양지차 크기가 다릅니다. 매우 크게 받을 수도 있고, 극히 빈약하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호흡이 이렇게 중요합니다.

 

    좋은 호흡은 깊고 그윽하며 고르고 부드러운 호흡입니다. 이런 호흡이 이뤄질 때, 또 모 든 경락으로 기운이 조화롭게 흐릅니다. 잘못된 호흡은 얕고 급하며 거칠고 고르지 않은 호흡입니다. 이런 호흡을 할 때는 우주 기운의 통로가 닫힙니다. 생명력의 흐름도 조화롭지 않게 됩니다.

 

    마음이 고요하며 평화로우면, 좋은 호흡이 이뤄집니다. 거꾸로 좋은 호흡이 이뤄지면, 마음이 평화로와집니다. 이 때 우주의 생명력이 들어오는 통로가 넓게 열리는 것입니다.

 

    또, 국선도의 호흡수련법은 행공과 마찬가지로 호흡의 원리에 맞춰 만들어진 아주 체계 적이고 효과적인 수련법입니다. 최상의 호흡을 회복하는 지름길입니다.

  

 

3.의식수련, 조심(調心)

 

   의식수련이란 마음과 정신을 밝게 닦는 수련입니다. 모든 생각 잡념이 사라져 상단전이 거울처럼 깨끗해지고, 모든 감정이 사라져 중단전이 푸른 하늘처럼 환해지게 만드는 것이 마음수련의 목적입니다.

 

  마음과 정신이 최상의 상태가 되면, 자연히 최상의 호흡이 이뤄집니다. 우주 기운의 통 로가 활짝 열리며, 풍부하게 쏟아져 들어오는 우주의 기운과 나의 기운이 하나가 되어 조화 롭게 온몸으로 흐릅니다. 그러면서, 마음과 정신은 더욱 밝아집니다.

 

  머리를 어지럽히는 갖가지 생각 잡념을 모두 떨치면 상단전의 의식은 고요히 하단전으로 향합니다. 마음이 평화로와져서 가슴이 활짝 열리면, 마음도 하단전에 머물며 평안히 쉽니 다.

 

  하단전을 생명의 「본래 자리」, 「무심(無心)의 자리」라 일컫기도 합니다. 생명이 탄 생할 때 처음 형성되는 곳이며, 또 경락이 처음 생겨나는 곳이기 때문에 「본래자리」라 일 컫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념무상, 지극히 평화로울 때 마음과 정신이 깃들이는 곳이기에 「무심의 자리」라 하는 것입니다.

 

  정신과 마음이 순수해져서, 상단전의 기(氣)와 중단전의 신(神)이 하단전의 정(精)과 하 나로 어우러질 때, 우주의 밝은 기운촵마음촵정신도 내 안으로 쏟아져 들어옵니다. 이 때, 운기(運氣)도 이상적으로 되고, 축기(蓄氣)도 잘 됩니다.

 

   조신(調身)과 조식(調息)은 결국 조심(調心)을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국선도의 행공도 호흡과 동작과 의식이 조화를 잘 이루도록 구성되었습니다. 행공 중에 호흡을 가다듬으며, 그 호흡에 따라, 정신과 마음이 하단전에 깊이 젖어들도록 수련합니다.

 

  엄마 뱃속의 태아들은 거의 늘 무념무상의 상태에서 지극한 평화를 누립니다. 그래서 항상 정촵기촵신의 통일이 이뤄지고, 우주의 생명력을 풍부하게 받습니다. 태아들의 경우, 온 몸의 기공(氣孔)으로 우주의 기운이 쏟아져 들어옵니다.

 

  생명체가 성장하려면 매우 큰 생명력이 소모됩니다. 갓 잉태한 아기의 몸은 단 한 개의 세포입니다. 성숙한 아기의 몸은 60조개의 세포로 이뤄졌습니다. 10개월 동안 60조배나 커 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크려면 어마어마한 생명력이 필요한 데, 정촵기촵신의 통일이 잘 되 어 우주로부터 그 엄청난 생명력을 받는 것입니다.

 

  의식수련의 목적은 먼저 천진무구한 태아시절의 마음과 정신을 회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엔 더 나아가, 생명의 근원인 하늘로부터 처음 받은 하늘마음, 하늘정신을 되찾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하늘 뜻에 따라 사는 하늘사람이 되는 게 우리 국선도 수련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사단법인 국선도 단전호흡  

Copyright(c)1999~현재, Ms Lee. All Rights Reserved.

idore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