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성자각의 의미와 방법

각성자각의 의미와 방법론

 

  • 각성 자각의 의미

나를 찾아가는 길은 각성으로부터 시작하여 자각에 이르는 길입니다.

각성이란, 우리의 의식이 명료하게 깨어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각성상태에서는 우리의 감각이 주위 환경에서 들어오는 정보와 뇌에서 일어나는 기억을 토대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행동하는 상태를 또렷하게 의식한다는 뜻입니다.

자각이란, 자기 자신으로 깨어있는 상태를 스스로 의식한다는 뜻입니다.

각성이란 깨어서 깨닫는다는 뜻이고, 자각이라는 뜻은 자기 자신을 깨어서 스스로 의식한다는 말입니다. 단어의 의미는 모두 깨닫는다는 말로서 별로 다르지 않은 듯이 보입니다. 하지만 공부에서는 그 쓰임에 크게 다릅니다.

공부에서는 각성은 깨어있는 상태를 의식하는 일반적인 의미로 쓰고 있지만, 자각은 자기 자신으로 깨어난 상태를 의식하며 스스로 존재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깨달음, 도, 선, 불 진리, 지혜를 뜻하는 말입니다. 즉 각성하여 깨어난 산태를 스스로 의식하며 진리에 이른다는 말입니다.

  • 깨달음이 아니라 자각

깨달음이라 말을 참 많이 씁니다. 그러나 공부한다고 깨어서 어디에 닿을 곳이란 없습니다. 그래서 자각이나 깨어있음이라는 말이 더 정확합니다. 진리나 도 역시 전혀 다른 말이 아닙니다. 나와 너, 나와 세상이 따로 개별적으로 존재할 수도 없습니다. 깨어나서 어디에 닿는 그런 깨달음 같은 것은 없다는 뜻입니다. 다만 깨어서 스스로 의식할 뿐입니다. 이것이 전부입니다. 나도 없고 진리도 없으며, 깨어서 닿아야 할 그런 깨달음 같은 건 애초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있다고 해야 공부할 수 있습니다. 나도 있어야 삶도 있고, 삶이 있어야 세상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세상이 있고, 나도 있고, 깨달음이 있어서 있다고 하는 게 아니라, 경험하기 위해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내가 설정하고 선택하며 살아가고, 바라보고 경험하며 삶이라는 여행을 하는 것입니다. 내가 펼쳐 놓은 허상이 바로 나, 내가 보는 환영이 세상, 내가 꾸는 꿈이 바로 삶입니다. 왜 이런 짓을 하느냐고요? 그래야 삶도 가능하고, 그래야 경험도 가능하고, 그래야 의미도 찾아갈 수 있기 때문 아니겠어요?

  • 그러면 공부가 어렵지 않나요?

이렇게 말하니 공부가 참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진리는 멀 수 없고, 공부는 삶과 다르지 않습니다.
너무 쉬워서 공부를 하지 않기에 수련하는 사람만 많을 뿐입니다. 공기나 햇빛은 너무 가까이 있어서 보려는 사람도 없고, 소중한 줄 모르고 지냅니다. 공부는 너무 쉬워서 제대로 설명해주고 지도하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대신 학습하면서 공부한다고 말합니다. 학습은 배우고 익힌다는 말입니다. 학문은 몸에 배도록 하고 익숙하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공부는 배우고 익히는 게 아니고, 지식을 쌓아가는 게 아니라, 깨어나는 길입니다. 결국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길입니다.

  • 각성자각의 방법

왜 자기 자신을 이해해야 하지요? 나는 처음이자 끝이고, 세상이자 우주며, 길이고 진리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주인공이고 모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나는 비어 있지만 가득하고, 가득하지만 허공입니다. 고행하고, 수련하고, 마음을 닦고, 몸을 단련한다고 깨어날 수 있을까요? 지식을 산더미처럼 쌓아 올린다고 나를 이해할 수 있을까요? 이 길은 배우고 익히는 학습이 아니고, 연구하는 탐구도 아니며, 오직 깨어나는 길입니다. 깨어나서 의식하기만 하면 되는 공부라서 너무 쉽고 단순합니다. 혹시 지금 어렵게 길을 가고 있다면, 바른 길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각성은 깨어난다는 뜻이고, 자각은 깨어난 상태를 스스로 의식한다는 뜻입니다. 깨어날 수 있는 방법은 몰입에서 고요함을 유지하면, 의식이 열리면서 깨어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의도마저 사라질 때 저절로 일어나기에 아름답습니다. 이 깨어난 상태를 스스로 의식할 수 있기에 각성과 자각은 동시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말을 혼동해서 쓰기도 합니다.

아주 소중한 것은 너무 가까워서 보지 못하고 듣지 못하며 다가가기 어렵게 느껴질 뿐입니다.
길을 가며 여행을 기쁘게 받아들이고 함께 즐기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요? 나는 왜 이 지구를 찾아왔는지, 지금 어디를 향하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았나요? 지금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뜻은, 이미 나를 찾아 여행을 떠났다는 뜻이고, 세상을 경험하기 위한 길에 이미 들어섰다는 뜻입니다. 님께서 참 기쁘고 즐거운 여행을 하실 수 있도록 국선도가 아주 가까이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