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전호흡 고급과정

단전호흡의 고급과정

 

 

고급자의 단전호흡의 발전단계

 

  • 호흡의 5단계-유통

단열이 커지면 임독유통을 시도합니다. 이를 다른 문파에서는 소주천이니 대주천이니 말합니다. 국선도에서는 임독유통이나 임독자개라 합니다.

고요한 가운데 정기신 삼단전통일 호흡법으로 단열을 키워 나가면서 온몸으로 기운을 소통시키며 유통하는 단계입니다.

  • 호흡의 6단계-자개

온몸으로 기운을 소통시키면서 모든 경락과 경혈을 열어 스스로 모든 혈맥이 스스로 돌아가도록 하는 자개는 고차원의 공부법입니다. 축기하고 응축과정을 거쳐 유통하여 자개하는 일련의 과정, 이것이 고급 단계의 공부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혈맥이 열리면서 임독이 열리고, 백맥이 열리면서 전신이 자개되는 과정을 거쳐 국선도 통기법 수련 과정이 계속해서 이어지며, 이는 최고의 수도법인 선도법을 수도하기 위한 필수 과정입니다. 국선도의 공부법은 정각도과정에서 호흡으로 기운을 순환하는 과정, 정각도 과정을 지나 통기법과정으로 합일의 과정, 통기법과정을 지나 선도법에서는 선인의 경지에 이르는 자각의 과정, 즉 일반인이 말하는 깨달음이니, 신선이니, 선인이니 하여 초월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하지만 선도법은 결국 자기 자신을 통해 천지의 조화와 이치를 이해하는 사람입니다.

단전호흡은 많이 알려졌고 모르는 이가 없을 정도입니다. 단전호흡하면 좋다는 말도 들어 익히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단전호흡이 어떤 특별한 호흡이고, 무슨 엄청난 기법이라 여기는 사람도 많습니다. 시중의 책들도 대부분 그렇게 많이 나와 있습니다. 단전호흡을 지도 하겠다는 사람들은 무슨 기법을 가르치려 합니다. 하지만 단전호흡은 자연호흡이 우선입니다. 자연호흡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단전호흡을 자연호흡이라 가르치지 않기에 오해가 생겨납니다.

제대로 알고 바르게 해야 합니다. 복식호흡은 인위적인 호흡입니다. 단전호흡과 복식호흡은 그런 면에서 전혀 다른 호흡법입니다. 단전호흡은 쉽고 단순하며 하루 종일 할 수 있고,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합니다. 단전호흡은 도사가 되고 선인이 되고, 신선이 되는 호흡법이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억지로 꾸미는 호흡법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 단전호흡의 특징은

열기와 단침이며, 이는 활기찬 생명력을 발휘하는 원천이고, 면역력의 근원입니다. 열기와 단침은 고요와 몰입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수행의 척도가 됩니다. 열기는 집중과 몰입에서 일어나는 기운입니다.

  • 단전호흡의 고급과정은

고급 단전호흡 과정은 단전호흡으로 단화기를 느끼며 축기와 순환은 물론 적적성성의 척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요하고 고요한 가운데 맑고 밝게 깨어있어야 한다는 말인데, 이것이 공부하는데 가장 핵심적인 기본요소입니다. 환골탈태 뿐 아니라 합일하고 자각하며 거듭나는 공부법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단전호흡의 정각도 과정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중기, 건곤, 원기라는 정각도의 과정을 초급, 중급, 고급의 단전호흡법에 대해 밝혀 놓았습니다. 이후에는 몰입과 고요, 즉, 몰입의 상태에서 고요함을 유지하는 공부가 계속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