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 Soom

숨!

쉬어 본 적 있나요?

단전호흡 방법

바른 숨쉬기란?

 

 자연스럽게 호흡하되 온몸으로 숨을 쉰다는 기분으로 깊고 풍부하게 산소를 받아들이고, 들고 나는 호흡에 의식을 집중하여 의식을 따라 생기가 활발하게 들어와야 좋은 호흡입니다.

폐로 산소를 깊이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전으로 기운을 받아들여 기운이 온몸으로 순환하도록 하는 호흡법이 단전호흡입니다. 단전으로 받아들인 기운을 ‘생명력’이라 하고, ‘생기’라 하며, ‘천지기운’이라고 하고, ‘우주의 기운’이라 하는데, 보통은 그냥 ‘기’라고 말합니다.

 

 아랫배로 숨을 쉬라는 뜻은?

몸을 펴고 열어 근골을 이완해야 숨이 깊어지며 제자리로 들어옵니다. 숨은 산소 뿐만 아니라, 생기를 받아들이는 생명의 작용입니다. 산소는 허파로 들어와 혈맥으로 흐르고, 생기는 단전으로 들어와 경맥으로 흐릅니다. 숨의 제자리가 아랫배 단전인 이유는 산소 못지않게 생기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들고 나는 숨에 의식을 집중하라는 의미는?

자연스럽게 들고 나는 숨을 바라보고 느끼며 알아차리는 이유는, 그 알아차림을 통해 몰입하며 고요를 유지하고, 고요 속에서 자기 자신이 드러나도록 하여 의식을 열고 깨워가라는 뜻입니다.

 

단전호흡:  의식을 열고 깨어나야 하는 이유는?

 

고요함을 유지할 수 있으면, 의식의 폭이 넓어지고 산명하게 드러나면서 깨어납니다. 이는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은 물론 표층에서 심층으로, 심층에서 존재로 인식의 범위가 열려 확장되어 가면서 깨어나는 이치입니다.

공항장애니, 불면증이니, 우울증이라 말하는 정신적인 질병도 결국 숨을 깊이 쉬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산소결핍이고, 스트레스로 인한 경직이며, 기혈의 순환의 장애로부터 시작되는 증세입니다. 결국 의식이 깨어나지 못하고 무의식 속에 갇혀 현재의식과 무의식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분열상태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단전호흡은 자연호흡

흉식호흡이나 복식호흡보다 쉬운 자연호흡입니다. 숨은 쉬어야 하듯 단전호흡도 쉬는 호흡이라서 몰입을 통해 고요함에 이를 수 있습니다. 몰입과 고요함에서 맑고 밝게 깨어날 수 있으니 국선도에서는 이를 적적성성이라 합니다. 고요하고 고요한 가운데 기운이 일어나 순환하고, 맑고 밝게 깨어나서 훤히 드러나니 지혜입니다. 건강과 지혜로 가는 길, 국선도에는 단전호흡이 있습니다.

 

고요함으로 깨어나기

자연스럽고 깊은 몰입의 숨쉬기는 아랫배로부터 열기가 발생하고, 고요한 숨쉬기로 이어지면서 입에서는 단침이 나옵니다. 숨이 깊으면 몰입할 수 있고, 자연스러우면 고요할 수 있습니다. 몰입을 유지하며 고요할 수 있으면, 밝아오고, 밝으면 깨어날 수 있습니다. 고요하고 고요한 가운데 맑고 밝게 깨어나니 ‘적적성성’이라 하고, 깊고 깊은 가운데 영롱하게 빛이 밝아오니 ‘지혜’라 합니다. 맑고 밝은 가운데 환하게 열리니, 없는 듯 드러나고, 있는 듯 텅 비어서, 있고 없고를 떠났으니 ‘진공묘유’라 하고, 하여도 함이 없고, 함이 없어도 스스로 온전하니 ‘무위’라 합니다.

숨 쉬다!

숨은 쉬어야 한다.
숨을 쉬려면, 자연스러워야 한다.
숨을 쉬면 고요할 수 있고, 고요하면 밝아진다.
밝으면 드러나고, 드러나면 바라볼 수 있다.

보면 열고 깨어날 수 있으니, 이것이 숨의 이유다.
이러한 숨 쉬기를 '단전호흡'이라 하고,
'호흡명상' 역시 단전호흡과
다를 수 없다.

처음 단전호흡

숨은 코를 통해 들어오고 나가지만, 의식은 꼬리뼈(선골) 중간부근에 집중하고, 숨이 들고 나는 것을 바라보고 느끼며 알아차리면서 집중합니다. 이 때 공기가 아니라 기운이 들고 나는 것이니 들고 나는 기운의 흐름을 바라보며 알아차려 갑니다.

초보 단전호흡

선골에서 단전, 단전에서 관원으로 이어지는 통로를 따라 들고 나는 숨을 바라보고 느끼며 알아차려 가면서 집중력을 기릅니다. 초보자는 의식을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눈을 지그시 감고 들고 나는 기운을 바라보고 느껴가며 호흡합니다.

중급 단전호흡

공기나 기운은 고요를 유지해야 잘 들고 납니다. 이 정도 호흡만 되어도 심리적 정신적 질병들이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우울증, 공황장, 불면증이 사라지고 면역력을 크게 증가합니다. 충만한 자신감으로 너그러워집니다.

고급 단전호흡

단전호흡의 고급과정은 온 몸으로 기운을 순환하면서 모든 혈맥을 열어갑니다. 축기하고 응축하며 유통하고 자개하는 일련의 단전호흡 과정과 의식을 고양하며 지혜를 깨우치는 고급 단계의 공부로 계속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숨 쉬다

숨은 쉬는 것입니다.

숨을 쉰다는 것은
자연스럽고 편안하다는 뜻입니다. 혹시 숨 쉴 줄 아세요? 숨만 잘 쉬어도 세상이 달리 보이고 삶이 달라집니다.

보다

보기에 들어옵니다.

본다는 것은 연결한다는 뜻이고, 연결한다는 것은 경험한다는 뜻입니다. 의식하기에 보이지 않는 세상을 열어갈 수 있습니다.

깨어나다

무엇이 깨어나요?

숨을 쉬며 바라보면 고요할 수 있습니다. 고요하면 세상뿐 아니라, 나 자신도 드러납니다. 이때가 깨어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뭐가 깨어나요?